대동문화재단

메인메뉴

대동문화재단은 남도 문화를 일궈가는 시민 문화운동 단체입니다.

대동갤러리

대동갤러리영상보기

영상보기

대동갤러리 메인

호남역사교실 8강 황상석 장보고글로벌재단 사무총장

 장보고, 천년의 반역자에서 해상왕 영웅으로   천년 반역자에서 해상왕 영웅으로 돌아 온 장보고. 우리는 그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가. (사)장보고 글로벌재단의 황상석 사무총장은 그간 장보고에 대하여 연구하며 고증, 답사한 자료를 들어 ‘신라 말 호남의 영웅 장보고’를 주제로 열띤 강연을 펼쳤다. 지난 23일 대동문화재단 세미나실에서 개최된 호남역사교실..

호남역사교실 7 - 호남의 지방 문헌

호남의 지방문헌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연구센터 절실   전남대학교 김대현(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지난 16일 호남역사교실을 찾아 ‘호남의 지방 문헌’으로 인문학강연을 펼쳤다. 김대현 교수는 먼저 “한국사람 즉 우리 조상들은 보통사람들이 아니었다.”며 “현존하는 한국 문집이 2만종이 넘는데 중국이 4만종, 일본이 5천종 정도인 것에 비하면 참으로 대단한 업적이 ..

호남역사교실 6 - 이순신과 전라도

거북선은 움직이는 성(城)이었다호남역사교실 6 - 이순신과 전라도   전라도 정도(定道) 1천년을 맞아 미래를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과 (사)대동문화재단에서 개최하고 있는 ‘호남역사교실’은 전라도의 과거와 현재를 통하여 호남 미래를 바라보며 전라도의 진가를 확인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전남대 호남학연구원의 노기욱 교수를 초청하여 ‘이순신과 전라도’..

호남역사교실 5강 - 시대정신의 실천지 광주

시대정신의 실천지 광주   ‘임을 위한 행진곡’에서 임은 누구를 뜻하는가? 2018년 전라도 정도 1천년을 기념하며 호남미래포럼과 (사)대동문화재단에서 특별기획한 인문학 시리즈 ‘호남역사교실’. 그 다섯 번째 시간으로 노성태 국제고등학교 수석교사의 ‘시대정신의 실천지 광주’ 강연이 지난 2일 대동문화재단 세미나실에서 펼쳐졌다. 평생을 역사교사로 살아오며 ..

호남역사교실 4강 - 한말 호남 의병사

한말 호남의병사전라도, 치열함을 잊어버린 것 아닌가.   호남역사교실 제4강 ‘한말 호남의병사’가 지난 26일 대동문화재단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순천대학교 사학과 홍영기 교수는 최초의 의병에서 최후의 한명까지 치열하게 살다가 의병들의 이야기를 들려줬다. 의병은 크게 구한말 의병과 독립군으로 나눠진다. 구한말 의병은 조선 부흥운동이었다. 일본의 관점에서 ..

  • (503-707) 광주광역시 남구 중앙로 87(서동) KBC빌딩 12층TEL. 062-461-1500FAX. 062-674-6560E-MAIL. ddmh21@hanmail.net
  • COPYRIGHT (C) 2014 DAEDONG CULTUR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